본문 바로가기
지식공간

식중독 주의해야 할 음식 & 예방, 완화에 좋은 식품

by 셔리캔두 2023. 6. 28.
반응형

식중독 주의해야 할 음식

-오이, 상추 등 야채 : 여름철 가볍게 먹기 편한 음식으로 그린 샐러드를 많이 먹는데요 하지만 날것으로 먹는 채소는 종종 식중독을 일으키기도 합니다. 눈으로 보기에 깨끗하다고 안심해서는 안되고 신경 써서 씻은 후 섭취해야 합니다.

 

-콩나물, 숙주 : 콩나물은 박테리아가 번성하기 아주 좋은 따스하고 습한 환경에서 재배되는 야채이므로 가능한 신선한 콩나물을 구입한 뒤 흐르는 찬물로 잘 씻은 후 충분한 열로 요리 후 섭취합니다. 

 

-새싹 : 새싹을 많이 먹는 외국에서는 식중독 보고가 많은 채소 중 하나로 살모넬라균과 대장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.

 

-우유 등 유제품 : 유제품은 여름철 상하기 쉬운 음식입니다. 냉장고에 넣었어도 쉽게 상하고, 아이들이 언제나 마실 수 있는 음식이기 때문에 유통 기한을 꼭 챙겨야 합니다. 치즈나 요구르트도 마찬가지입니다.

 

-육류 : 삼겹살은 우리나라에서 특히나 많이 먹는 음식이며 여름철 보양식으로 닭고기도 즐겨 찾지만 덥고 습한 여름철엔 육류를 반드시 충분히 익혀 섭취해야 합니다. 소고기 또한 덜 익혀 먹기도 하지만 그로 인한 식중독 보고가 많은 만큼 여름철엔 충분히 익히도록 합니다.

 

-김밥 :  김밥은 익히지 않은 채소로 만드는 만큼 여름철엔 항상 식중독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음식 중 하나로 만든 지 몇 시간이라도 지난 후에는 먹지 않도록 합니다.

 

-햄버거 : 햄버거 또한 식중독 문제가 자주 일어나는 음식으로 패티나 토마토 같은 채소들로 인해 황색포도상구균이나 살모넬라균이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.

식중독-식중독증상-여름철음식

식중독 증상 완화에 좋은 식품

-생강 : 생강에는 인체에 유해한 세균을 없애는 성분이 있고, 특히 해산물에서 나타나는 비브리오균 등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. 해산물을 먹을 때 생강을 같이 섭취한다면 식중독 예방 효과도 얻을 수 있다.

 

-매실 : 매실에는 피크르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독성 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식중독 증상이 있을 때 매실차를 마시면 식중독을 누그러뜨려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.

 

-녹차 : 이질, 장티푸스균, 포도상구균, 살모넬라균, 장염브리오균을 소멸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녹차는 항균 항염증 효능이 있어 증상을 완화해 줄 수 있다.

 

- : 팥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 인체의 불필요한 수분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데 식중독이 있을 때는 임식물의 독성을 빨리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.

 

식중독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

 

식중독/여름철 식중독 원인과 증상 예방 치료

여름철 빈번하게 발생하는 전염병이 식중독 올해는 엘리뇨 영향등으로 역대급 무더위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식중독 발생 우려가 더운 높아졌습니다. 식중독 원인 식중독은 음식물을 섭

belieta1011.com

 

반응형